Music/신곡 추천

[노래 추천 - 36]'윤하' 6집 정규 앨범 [End Theory]의 타이틀곡 <별의 조각>

지빈파파 2021. 11. 20. 08:00
반응형

2021년 11월 16일 4년 만에 '윤하'가 정규 앨범은 발표하였습니다.

 

여섯 번째 정규앨범으로 앨범 이름은 [End Theory]으로 '끝'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앨범 안에 담에 냈다고 합니다. 

 

앨범은 살펴보면 1곡 빼고 '윤하'가 작사, 작곡에 참여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이제 그냥 노래 장하는 가수보다 싱어송라이터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앨범이라고 생각합니다. 

물론 지난 정규 5집부터 앨범에서도 작사, 작곡에 많이 참여하였으나 이번 6집 앨범은 그 이상 참여하여 이제 가수가 아닌 뮤지션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가 된 것 같습니다.

 

이제 이 앨범의 타이틀곡인 <별의 조각>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윤하 <별의 조각>

윤하 정규6집 앨범 타이틀곡 별의 조각
출처 - 멜론

 

 

'윤하' 정규 6집의 타이틀곡은 <별의 조각>으로 장르는 팝 발라드곡으로 윤하의 매력적인 목소리는 잘 부각시킨 곡으로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가 잘 담겨 있다.

 

가사의 내용은 커다란 우주안에 있는 지구라는 별에서 만난 소중한 존재에 대한 깨달음을 이야기하는 곡입니다.

 

곡을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작사 : 윤하

작곡 : 권순일(어반자카파)

편곡 : JEWNO(손준호)

 

다음은 정규 6집 앨범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윤하 정규 6집 앨범 [End Theory]

윤하의 정규 6집은 2017년 정규 5집 앨범 [RescuE] 이후 4년 만에 발표한 정규 앨범입니다. 

 

지난 1년여간에 준비를 거처 윤하다운 음악으로 풀어낸 앨범으로 작업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'스타더스트 미션 윤하 6th :1년의 기록'이라는 영상도 유튜브에 공개하였습니다. 

 

 

 

앨범의 트랙리스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01. P.R.R.W.


작곡 : 윤하, JEWNO
작사 : 윤하, James Son
편곡 : JEWNO

주어진 시간이 흐른다라면, 기꺼이 과거를 보내고 타임라인에 맞춰 시간에 올라타겠다는 내용으로 일렉기타의 락킹하고 감성적인 선율이 매력적인 멜로딕 퓨처베이스 장르이며, drop에 제목을 풀어낸 가사가 담겨있습니다.


02. 나는 계획이 있다


작곡 : JEWNO, 윤하
작사 : 김수지(lalala studio)
편곡 : JEWNO

설레이는 패드 사운드와 강력하고 시원한 신시사이저가 어우러진 일렉트로닉 퓨처 팝 장르의 곡입니다.


03. 오르트구름


작곡 : JEWNO, KZ, HOFF
작사 : danke(lalala studio)
편곡 : JEWNO

생소하고 매력적인 컨츄리 기타 사운드와 경쾌하고 화려한 탭댄스가 가슴을 뛰게 하는 컨츄리 팝곡으로아웃트로 기타 리프는 거침없는 전진을 연상케 하는 곡입니다.


04. 물의 여행


작곡 : 윤하, JEWNO
작사 : danke (lalala studio)
편곡 : 이하은, JEWNO

감각적인 스트링 사운드와 서정적인 일렉기타가 가미된 오케스트라 팝곡으로생동감 있는 윤하 특유의 보이스에 처음으로 보코더가 입혀진 부분도 주목할만한 포인트입니다.


05. 잘 지내


작곡 : 윤하
작사 : 윤하
편곡 : JEWNO

쓸쓸하지만 밝은 듯한 어쿠스틱 기타와 힘 있고 락킹 한 기타 사운드가 만감의 교차를 들려주고 1절의 스네어를 기점으로 과거의 프레임을 보내주는 것이 인상적입니다.


06. 반짝, 빛을 내


작곡 : 윤하, JEWNO, Jade
작사 : 윤하, danke(lalala studio)
편곡 : JEWNO


6/8박자 새 출발을 알리는 듯한 벅참을 전해주는 소울 팝 장르의 곡입니다.


 

07. 6년 230일


작곡 : Sarah Kang
작사 : 윤하
편곡 : Patrick Hizon, JEWNO, 이하은

로우 파이 한 ep와 피아노, 세련된 808 베이스와 힙한 스트링 사운드가 곁들여진 RnB 장르 곡으로
Sarah kang이 작곡에 참여했습니다.


08. Truly


작곡 :  윤하
편곡 : 윤하
편곡 : JEWNO

클린톤의 일렉기타 사운드가 염세적인 가사를 표현해 주고 점점 더 고조되는 드럼과 기타 사운드가 담긴 모던 락 장르의 곡입니다.


09. 별의 조각 (Title)


작곡 : 권순일
작사 : 윤하
편곡 : JEWNO

윤하의 목소리를 극대화시킨 팝 발라드 장르의 곡으로, 단 4개의 코드만으로 옥타브를 나누어 동일 반복되는 벌스, 코러스가 인상적인 곡입니다.
우주적 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수많은 엠비언트 사운드의 트랙들은 MV버전의 인트로에서 더 욱 자세히 만나볼 수 있습니다.


10. 하나의 달


작곡 : 윤하, James Son
작사 : 윤하
편곡 : 김동민, SHAUN

성스러운 피아노 아르페지오 리프와 아트모스적인 기타 앰비언트 사운드가 돋보이는 곡으로 리듬악기가 없는 곡의 모양새가 특별합니다.
장장 4분 41초 동안 변화 해가는 스페이스 오디세이와 웅장한 오케스트레이션을 느낄 수 있는 시네마 팝 장르의 곡입니다.


11. Savior


작곡 : James Son
작사 : 윤하, James Son
편곡 : SHAUN

불안하고 불완전한 별의 조각을 맞춰주고 하나의 별이 되게 해 준 너라는 구원자에게 부르는 곡으로
끝은 곧 출발임을 알리는 나팔소리로 시작되는 이 곡은, 담담한 어쿠스틱 기타와 어우러지는 하프 C 코드 연주로 깊이를 더해줍니다.
특별할 것 없지만, 마음을 건드리는 멜로디가 돋보이는 미디엄 템포의 포크 팝 장르의 곡입니다.

 

<출처 - 멜론>


이전 윤하 곡 소개

 

 

 

[노래 추천 - 24]윤하 일본 활동 데뷔곡 <ゆびきり / 유비키리 / 약속>

이전 윤하 곡 소개글에서 내가 윤하를 알게 된 때가 국내에서는 거의 아는 사람이 없을 때인 블리치 엔딩곡인 '혜성'을 부를 때였다. 윤하를 잘 모르는 사람은 KBS 인간극장에서 소개한 '혜성' 이

jibinpapa.tistory.com

 

 

[노래 추천-3] もっとふたりで(좀 더 둘이서) - 윤하

もっとふたりで(좀 더 둘이서) - 윤하 내가 좋아하는 첫번째 가수 BoA 노래를 올렸고 두 번째 노래는 이번에는 내가 두 번째로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를 올리기로 했다. 그 노래는 바로 윤하의 

jibinpapa.tistory.com

 

반응형